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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B LAB 프로젝트 01 기획


Final 프로젝트

-오토마타 만들기

팹랩아카데미에서의 파이널과제이긴 하지만 오토마타 메이커로서는 스타트 프로젝트입니다.

오토마타 제작에 접근할수 있는 1차 발판을 목표로합니다.

1.프로젝트명

UNICON

첫번째 제작물로 말을 선택하였습니다. 4족보행의 원리를 기계적장치로 구현하면서 매커니즘의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움직임을 구현하는데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플로토타입 제작에 성공하면 다양한 제작물을 현실화 하는데서 자신감을 가질수 있습니다.

1.UNICON 프로젝트 목표

1.기계적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및 실현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2. 컴퓨터로 오토마타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방법과 실제작물을 비교한다.

3.오토마타 및 기계적 장치를 만들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실습한다.

4.인터렉티브 장치들의 결합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실습해본다.

2.UNICON 프로젝트 진행

1. 자료조사 및 시제품 체험

기존의 작품들과 시제품을 체화해보면서 오토마타를 이해한다.

2. 1차 플로토타입을 제작

기획, 설계, 물성화등 각각의 프로세스를 빠르게 경험하며 구체적 물건으로 만들어본다

각각의 경험에서 얻어진 시행착오와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가지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본다.

Play하지 않고 무언가 구체적인 기획을 하기는 어렵다,

3. 플로토타입을 제작물을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며 구체적인 기획을 해본다.

구체적 기획을 바탕으로 2차 계획을 세운다. 팹랩 아카데미의 파이널프로젝트는 여기까지를 목표로한다.

4. 2차 기획물의 구체적 장치들의 필요 요소제작에 필요한것들에 대해 학습한다.

-기어및 축의 원리,소재의 특성, PCB제작 요소등. 피지컬 컴퓨팅..

5. 2차 기획물을 현실화 시켜본다. 좀 더 완성도 있는 플로토타입 제작을 목표로한다.

2차 제작물에서 학습한 부분들을 정리해본다. 진행하면서 파생된 아이디어들을 자료화한다.

3.자료조사 및 시제품 체험

오토마타작품에는 관심이 많았지만 집에는 오토마타 관련한 제품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도무지 메커니즘을 어떻게 해야할지 갈피를 잡을 수 가 없었습니다. 자료를 조사하던 중 국내 MIZE라는 제품을 발견하고 반가운 마음에 구매해보았습니다. 레이저 커팅 기법을 이용한 조립완구 입니다. 외국에서는 이런제품류가 많이 있는것 같은데 국내에서는 찾기가 어려웠는데 참고하기 위해서 조립을 해보았습니다.

다음은 masafumi nakayama 씨의 유투브 채널에 소개된 작품입니다. 말의 4족보행은 이와 유사하게 만들어진 것들이 많습니다. 발은 돌아가는데 어떻게 움직이는지 머리가 핑핑돕니다. 기본적인 움직임이 이정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기본구조를 이것을 기반으로 설계하게 될것입니다. 말이외에 기수 페가수스 처럼 날개에 대한 표현도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AUTOMATA HORSE 라고 검색하면 아트적인 표현도 많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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