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sion360의 2번째 과제입니다.
Parameter로 이루어진 박스 디자인을 해보는 것입니다.
1.먼저 변경가능한 변수를 지정하고 수치값을 입력합니다.
상자의 높이,넓이 두께,구멍의 크기 등 모든것을 변경가능하도록 지정해봅니다.
변수는 작업중에도 수정하고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2D도면상에서 설정한 변수가 잘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히스토리가 쌓일 수록 콘스트레인들이 겹치면서 에러가 날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점검하면서 다음 단계로 갑니다.
2.박스의 높이를 추가하고 외각을 더하는 방식으로 익스투르드 하였습니다. 그래야만 아랫면의 두께를 조정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3.구멍의 위치가 박스의 중간에 항상 위치하도록 배치합니다. 지정한 변수에서 상대적으로 변하는 값을 나누기 곱하기등 수식으로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돌출면에 2D도면을 먼저그리고 거기에서 돌출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 하였습니다.
2D가이드 도면에 따라서 입체면이 바뀌게 됨으로 중간 위치를 쉽게 설정 할수 있었습니다.
완성된 박스입니다 거의 모든 부분에서 수치변경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할때 변경가능한 요소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야합니다.
재료의 두께, 또는 맞물리때 제조방식에 따른 공차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인 비율로 변경가능한 디자인을 한다면 파라미터에도 변수를 사용하여 디자인하면 상대적 비례로 변경가능한 3D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